커뮤니티

자유게시판

  • 홈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정보]대학생활에 도움되는 장학금과 정책자금 안내

2024-01-22 09:12:59

첨부파일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

대학생활은 금전적으로 많은 비용이 소요 됩니다. 등록금부터 시작해서, 의식주를 해결하는 거는 지방에서 서울로 올라온 학생들에게 큰 부담입니다. 등록금은 꾸준히 오르고 있으며, 생활물가도 이제 무시할 수 없을 만큼 오른 상태입니다. 따라서 대학생 입장에서는 장학금과 정책자금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장학금은 입학성적우수장학금, 성적우수장학금 등의 교내장학금과 국가장학금, 그리고 외부재단이나 기업체에서 운영하는 장학사업이 있습니다. 보통 등록금은 1학기당 400만원, 500만원 그 이상으로 납부를 하게 됩니다. 입학성적이 우수해서 해당 과에서 1, 2등을 하게 되면 등록금 전액이 면제되는 경우가 있고, 일정등수 이내면 반액이 면제되는 등 대학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학기중에도 성적우수장학금의 경우 조건이 복잡하므로 반드시 세세하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교내장학금, 국가장학금, 외부장학금 모두 생활을 반영해서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장학금도 있습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바로 국가근로장학금입니다

국가근로장학금 2024년도 일정

1학기 사업기간: 2024. 3. 1. ~ 2024. 8. 31.

1차 신청기간: 2023. 11. 22.(수) 9시 ~ 2023. 12. 27.(수) 18시

* 서류제출 및 가구원 동의: 2023. 11. 22.(수) 9시 ~ 2024. 1. 3.(수) 18시

** 주말 및 공휴일 포함 신청기간 내 24시간 신청 가능(단, 마감일 제외)

2차 신청기간: 추후공지

2학기 사업기간: 2024. 9. 1. ~ 2025. 2. 28.

1차 신청기간: 추후공지

2차 신청기간: 추후공지

추가 신청기간

추가신청기간: 추후공지

신청대상: 해당 학기 학자금 지원구간이 산정된 학생 중, 국가근로장학금 신청이력이 없는 자

※ 추가신청 운영대학은 공지사항을 참고

 

​지원자격

대한민국 국적을 소지한 자 중 지원 대상 대학의 재학생(입학예정자 포함)

※ 단, 재단 및 소속대학의 선발요건을 충족한 학생

 

선발요건: 학자금지원 8구간 이하, 직전학기 C0수준(70점/100점 만점) 이상

(우선선발) 장애인, 다자녀가정 자녀, 다문화‧탈북가정 자녀, 국가유공자, 국가보훈자, 부모 중 한 분이 장애인‧중증환자인 학생, 학업·육아 병행 학생, 자립준비청년(구, 보호종료아동), 청소년쉼터 퇴소학생

※ 직전학기 미선발자가 당해 학기에 60%이상 선발되도록 권장

 

(학자금 지원구간 적용) 긴급 경제적 위기가구 학생, 봉사유형 및 취업연계유형 근로학생은 학자금 지원구간 적용 배제 가능

긴급가계곤란학생: 학부모 실직 및 휴·폐업, 파산·회생 관련 증빙서류(각 대학교 문의) 확인이 가능한자 ① 객관적 사유에 준하고, ② 지원의 긴급성을 인정하는 대학의 학생 면담일지로 증빙 가능

 

직전학기에 근로장학생으로 선발되지 않은 학생이 당해학기 총 근로장학생 수의 60%이상이 되도록 권장(단, 학자금 지원 4구간 이하 학생 및 장애대학생 봉사유형 근로학생은 예외로 함)

 

국가근로 장학금은 학기중이나 방학중에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멘토링을 해주면서 시급을 받는 프로그램입니다. 지원조건과 일정을 잘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다양한 외부장학재단

서울장학재단

서울장학재단은 서울시에서 운영하고 있던 장학사업을 더욱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서울시에서 장학기금을 출연해 설립한 재단으로, 지난 2010년에 정식으로 사무국이 출범하였습니다.

 

서울장학재단은 서울의 인재를 발굴.육성하고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여 미래 사회가 필요로 하는 바람직한 서울의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KT&G​ 장학재단

KT&G는 우리 사회의 책임 있는 기업 시민으로서 복지/문화/장학사업 등 보다 생산적이고 가치창출의 사회 공헌활동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노력의 일환으로 기업 경영 이념 중 하나인 ‘함께하는 기업’의 구현을 위하여 2008년 공익법인「KT&G장학재단」 이 설립되었습니다.

 

​삼성꿈장학재단

삼성꿈장학재단은 교육 소외계층의 실질적인 교육기회 확대를 위한 장학사업과 복지친화적인 교육 여건 조성 사업을 실시함으로써 개인, 지역, 계층 간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사회통합 및 국가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용운장학재단

우리 재단의 설립초기에는 한글을 지키고 국민들이 글을 쉽게 깨우치고 그로 말미암아 국민의 수준이 높아진다는 열정과 확고한 투지를 가지고 미래를 준비하는 학생들의 학업을 돕는데 앞장 서 왔습니다.  그 후 1986년 설립 이래,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미래 인재 육성의 중심기관으로 성장 해 오고 있습니다. 

 

장학재단은 전국을 통틀어 천여곳이 넘습니다. 장학금을 몰라서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나 드림스폰 등의 사이트에서 전국의 장학프로그램을 검색해보시길 바랍니다. 실제로 장학금을 여러곳에 꾸준히 신청하면 외부장학금 1개 정도는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교내장학금으로 등록금을 면제받고, 외부 재단에서 생활비 등을 수혜받는 사례도 많습니다.

 

물가가 오르고 생활비가 증가하므로 인해서 대학생활에 드는 비용이 점차 늘고 있습니다. 물론 오래전부터 지방에서는 서울로 유학가는 우슷개 소리도 있었지만, 오래전부터 대학을 다니는 비용은 만만치가 않습니다. 조금이라도 절약할 수 있으면 절약하고, 장학금도 검색해서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현재 학자금대출의 경우 고금리로 이용을 하고 있다면 한국장학재단에서 전환대출을 신청해보실 수 있습니다. 연금리가 2%수준으로 매우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저축은행대출, 대부업대출, 개인돈대출 등의 고금리를 전환해보시길 바랍니다.

 
작성자 : 비밀번호:
 
내용 보기
다음글 금융팁>신용평점관리의 중요성 2023-07-24